중화사상의 의미
1. 문화
우리는 흔히 문화에 대해 서양적인 이해에 중점을 두고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즉, 재배 농경의 의미를 지닌 ‘CULTURE'를 통해 문화를 이해하고 있는데, 중국적인 문화(文化)의 의미와 정의는 어떠한 것인지 주역(周易)을 통해 그 원류와 의미를 살펴보기로 한다
중화인민공화국이 탄생하자 산동회관 주인은 ‘공화국의 앞날이 밝아오는 아침처럼 찬란하라’는 의미에서 식당 이름을 공화춘(共和春)으로 바꾸었다. 무당의 귀환 - 공화춘과 자장면 이야기(http://www.cyworld.com/note3695/6981766)
이후 영화장유에서 개발한 한국 최초의 면장 제품 사자표 춘장에 1950년대
중국(中國)이라는 나라 이름을 처음 들었을 때 떠오르는 단편적인 것들은 13억의 엄청난 인구, 만만디(慢慢地) 정신 그리고 중화사상 등이다. 이중에서 중화사상은 자국우월주의가 다분히 포함 되어 있어 중국하면 바로 떠오르는 사상으로 직결 될 정도로 유명하다.
그러한 중화사상이 성립되게 된
중화사상이라고 한다]에 의해 중국은 중국다운 명맥을 유지해 올 수 있었던 것이다.
중국이라 함은 세계의 중심이고, 세계 문화의 중심을 말한 것으로 여기에는 동아시아 전체가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우리 조상이 일궈온 중국의 동북지역은 우리 민족의 발원지이고, 우리 민족이 수천 년 동안
5. 단릉 이윤영(1714~1759)
단릉(丹陵) 이윤영(李胤永, 1714~1759)은 시(詩), 서(書), 화(畵)에 능했던 인물로, 청년 시절의 박지원에게 학문적·문예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이색의 후손으로 집안이 노론의 명문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벼슬하지 않고 은거하는 삶을 택했다. 그는 자신의 집
(3) 엘리트의 역할
대만의 민주화는 국민당이라는 일당(one-party)에 의해 주도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국민당은 국제적으로 실추된 정당성을 회복하기 위해 장경국의 주도하에서 대내적으로 점진적인 자유화를 시행하게 된다. 이러한 대만의 민주적 이행은 장경국의 사망 이후에도 이등휘 총통과 국민
중국 민족주의의 특징과 전개 과정
1. 고대~청조(중화주의)
중국 초기의 국가사상은 천하 사상이었다. 천天이라 함은 당시 서주시기 그들이 모시던 최고신을 뜻하였고, 왕조의 통치자는 천의 명에 의하여 통치를 한다고 하여 통치의 정당성을 얻었다. 따라서 천하란 최고신의 명에 의하여
중화주의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북벌론 출현의 시대적 배경
1. 정치적 배경
1) 병자호란 이후의 정치상황
17세기에 중국은 명․청의 왕조 교체가 있었고 일본 역시 정권의 교체가 이뤄지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조선의 지배층이 당면했던 문제점은 성리학적 대의명분론에
이적이라 하여 천시하고 배척한다. 中은 中國에서 비롯하여 지리적 중심을 뜻하고, 華는 한족의 근본인 華夏족에서 비롯했는데 화하가 시간이 흐르면서 화하가 황하문명을 건설한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 되기 때문에 여기서는 문화적 우월성을 나타내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따라서 중화(中華)는 자신들
서론
■ 장예모는 누구인가
-중국 시안 출생, 중국 5세대 감독
-유년기 문화혁명으로 방직공장, 농촌생활 등
1978년 베이징 영화학교 촬영과에 입학, 졸업 후에
첸 카이거 감독의 영화 <황토지> 등의 촬영을 맡음.
-1987년 데뷔작 <붉은 수수밭> : 베를린 영화제 금곰상을 수상
-<홍등>, <국두> : 중국